[재정설계] 인덱스 상품
- senior6040
- 2020년 8월 20일
- 3분 분량
[LA중앙일보]발행 2020/08/20 스캇 박 / 아메리츠파이낸셜 부사장
수익 내면서 원금 보장되는 하이브리드
지수·이자 계산법 듣고 본인이 선택해야

학교에서 기본 교육을 마치고 사회에 나와 일을 시작해서 65세에 은퇴를 한다면 적어도 47년이란 세월을 일하게 된다. 그사이 결혼도 하고 자녀도 낳아서 기른다. 또 자녀를 독립시키고 나면 이제 내가 은퇴를 하게 될 나이가 된다. 어쩌면 정말 짧은 시간을 나와 배우자를 위한 은퇴를 준비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은퇴는 기대와 염려가 공존하는 기간이기도 하다.
은퇴를 막상 하게 되는 때가 되면 많은 질문이 생기게 된다.
최근 개인 투자 자문회사인 에드워드 존스(Edward Jones)에서 발표한 ‘새로운 은퇴의 네 기둥(The Four Pillars of the New Retirement)’이라는 조사 자료에 따르면 은퇴 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부분은 다음과 같다.
1. 투자시장의 변동을 견딜 수 있는 은퇴 저축 방법: 63%
2. 은퇴 시 은퇴 자금을 인출하는 가장 좋은 방법: 50%
3. 은퇴 시 세금을 줄이는 방법: 47%
4. 장기 간호를 위한 계획: 33%
5. 나에게 맞는 Medicare Plan과 Medicare Supplements Plan 선택: 13%
6. Social Security Benefit을 받기에 가장 좋은 시점 선택: 9%
이렇게 목록을 보면 첫 번째와 두 번째는 은퇴를 위한 저축과 그 인출 방법에 대한 것이다. 그럼 가장 많은 도움이 필요한 투자시장의 변동을 견딜 수 있는 은퇴 저축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자. 과연 수익률은 높으면서 안전한 투자가 있을까? 연 수익률이 20%를 넘기면서 원금은 보장되는 그런 투자 방법이나 상품이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안타깝게도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금융상품 중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높은 수익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 원금 손실의 위험을 감수해야 하고, 원금을 완벽하게 보존하면서 수익을 내려면 높은 수익률은 포기해야 한다. 내가 어느 쪽을 선택할지는 나의 투자 성향, 나이 그리고 자금의 크기 등에 따라 다르다. 내가 아무리 공격적인 투자성향을 가졌다 하더라도 내가 가지고 있는 자금이 얼마 되지 않고 제한이 있다면 아마도 나의 성향과는 다르게 투자를 해야 할지 모른다.
그러면 어느 정도 수익도 내면서 원금은 보장되는 그런 저축 방법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인덱스드 상품이다. 인덱스드 방법을 사용하는 어누이티나 생명보험이 바로 그것이다. 이 상품은 다양한 투자 시장의 인덱스 지수를 사용하는데, 그 지수의 움직임과 연동하여 이자율을 계산한다. 여기에 사용하는 지수중에는 S&P500, Barclays Trailblazer Sectors 5, Morgan Stanley Dynamic Rotator Index, Nasdaq-100, Dow Jones Index, Hang Seng Index 그리고 이 외에도 많은 인덱스를 사용한다. 이 중에서 나에게 맞는 인덱스를 선택하고 이자를 계산하는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물론 이때도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좋다.
이렇게 선택을 해놓고 나면 이 인덱스의 움직임에 따라 일정 기간에 한 번씩 (보통은 일 년에 한번) 이자를 계산하는데 전 기간에 비해 인덱스가 올라갔으면 나의 Cap Rate이나 Participation Rate, 혹은 Excess Return Rate에 따라 이자를 받는다. 여기서 Cap Rate 이란 내가 받을 수 있는 최대 이자를 의미한다. 만일 내 Cap Rate 이 12%라면, 내 인덱스가 20%가 올랐다 하더라도 나의 최대 이자는 12%이다.
또 Participation Rate은 내가 인덱스의 상승에 참여할 수 있는 퍼센트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나의 Participation Rate 이 40%이고 앞에서 언급한 동일한 상황이라면 나의 이자는 8%가 된다. 그리고 Excess Rate은 일정 수치 이상 인덱스가 올라야 이자를 받는 방식이다. 만일 Excess Rate이 5%라면 위의 경우에 전체 오른 인덱스에서 5%를 제외한 나머지 15%가 나의 이자이다.
그런데 만일 나의 인덱스가 내려갔다면 나의 원금은 그대로 보존된다. 즉 최악의 경우는 0%이다. 그래서 이 저축방식을 그래프로 그려보면 일반적인 투자가 위아래로 요동치는 그래프를 그린다면 이 인덱스드 방식은 계단 모양으로 상승한다. 즉 후퇴가 없는 저축방식이다. 물론 은퇴 시 평생 수입을 보장해 주는 추가 조건을 선택했다면 회사마다 보통 내 밸런스의 0.9%~1% 정도의 비용이 발생한다. 하지만 이것은 투자 손실이 아니라 추가 혜택을 위한 비용이다.
이러한 저축방법은 나의 원금은 보호하면서 투자시장의 상승세는 어느 정도 이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방식이라 하더라도 그냥 어드바이저에게 알아서 선택해 달라고 하기보다는 그 인덱스와 이자 계산방법 등에 관해 설명을 듣고 내가 이해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완벽한 투자나 저축상품은 없다. 그러므로 각 상품이나 플랜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나의 상황과 예산에 맞는 저축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문의: (213) 282-863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