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은퇴 후 위기에 맞서라 ‘유동성 자금 버킷’

  • 작성자 사진: senior6040
    senior6040
  • 2020년 8월 3일
  • 2분 분량

[LA중앙일보]발행 2020/08/03 정나라 / 미래에셋은퇴연구소 선임연구원


미래에셋과 함께 설계하는 은퇴자산 운용 3.


우리의 역사를 돌이켜 보면, 위기는 특별한 사건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반복되는 일상이다. 2000년대 이후만 하더라도 SARS(2002~2004), 신종플루(2009), MERS(2012) 등 큼지막한 전염병 위기가 적어도 세 번이나 있었고, 최근 세계를 덮친 코로나19 위기는 우리 모두를 긴장하게 만들고 있다. 단지 전염병뿐만이 아니다. 자연재해, 금융위기나 교통사고처럼 우리의 삶에는 예측할 수 없는 위기가 많다. 우리가 은퇴 이후의 삶을 설계할 때에는 이런 위기의 가능성을 늘 염두에 두어야 한다. 물론 위기를 예측하거나 피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다만 개인이 유사시에 활용할 수 있도록 비상자금을 미리 마련해두는 것은 가능하다. 이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유동성 자금 버킷’이다.


‘유동성 자금 버킷’은 노후에 필요한 5가지 버킷<지난 칼럼 참조> 중 하나로, 무슨 일이 생겼을 때 언제든 찾아서 쓸 수 있는 자산을 말한다. 가구의 소득에 따라 3~6개월 정도의 생활비를 비상자금으로 유동성 버킷에 넣어둔다면 위기가 닥쳤을 때 당장 필요한 소비를 할 수 있고, 대안을 마련할 시간도 벌 수 있을지도 모른다. 여기서 생활비를 산정할 때는 식료품, 주거 광열비, 교통비 등 일상적으로 소비하는 항목들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만약 노후생활 중 화재나 지진 같은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비상자금을 준비해두었다면 다른 자금에 손대지 않고 이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비용으로 쓸 수 있다. 이런 자금은 비상상황이 닥쳤을 때 경제적 충격을 완화해주는 쿠션의 역할을 한다.


유동성 자금 버킷은 쉽게 현금화할 수 있어야 한다. 비상상황은 언제 어떻게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익률이 낮더라도 유동성이 높은 자산군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일시적인 자금 수요라면 대출을 이용하면 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은퇴 후에는 추가적인 소득을 얻기 어려울 수 있다. 대출을 한 번 일으키게 되면 이를 갚기 쉽지 않을 수 있다. 특히 높은 금리의 카드론 등을 통해 긴급자금을 마련하다 보면 부채의 악순환에 빠지게 될 수도 있다.


유동성 자금 버킷에는 위기에 대응하는 자금뿐 아니라 또 다른 용도의 자산을 투자할 수도 있다. 단기 목표를 위해 꼭 써야 하는 목적자금이다. 예를 들어 1년 후 이사를 계획하고 있다면, 여기에 필요한 자금은 따로 관리하는 편이 좋다. 장기자산으로 운용하다가 막상 이를 써야 하는 시기가 되었을 때 현금화가 바로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추가 자금을 마련해야 하는 등 생각지 못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1~2년 안에 차를 구입하거나, 집을 수리하는 등 지출 계획을 세우고 있다면 유동성 자금 버킷에 담아두자. 앞서 설명했던 비상지출용 생활자금과 용도가 분명한 목적자금을 구분해서 따로 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제공자: 박남희 이사

Mirae Asset Wealth

Management (USA) Inc.


▶추가 정보를 얻기 위한 웨비나 참석·상담 문의:

(213)700-7378

Namhee.Park@Mirae

AssetUSA.com


이 메시지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사용됩니다. 과거의 성과는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지 않으며 투자는 원금 손실의 위험이 있습니다. 유가 증권 및 투자 자문 서비스는 등록 된 브로커 딜러이며 투자자문회사인 Mirae Asset Wealth Management (USA) Inc.를 통해 제공됩니다. FINRA / SIPC 회원. 캘리포니아에서의 보험 서비스는 회사의 DBA 이름인 MAWM Insurance Solutions을 통해 제공됩니다. CA License No. 0N08558. Mirae Asset Wealth Management (USA) Inc.와 미래에셋은퇴연구소는 Mirae Asset Financial Group의 계열사입니다.


댓글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