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아파트에 입주하려면
- senior6040
- 2020년 6월 15일
- 2분 분량
[워싱턴 중앙일보]기사입력 2013/06/07
장정희 워싱턴 한인복지센터 사회복지사

▷문=독립된 생활을 하기를 원하는데, 노인 아파트는 신청후에 대략 몇년 정도 기다리면 입주할 수 있나요?
▷답=노인 아파트는 어느 지역을 막론하고 대기자 명단이 길기로 유명합니다. 입주를 원하시는 분들은 많은데 비해 아파트의 세대수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지요. 게다가 노인 아파트의 특성상 한번 입주를 하면 특별한 사유가 있지 않는 한 이사를 나오는 분은 아주 드물기 때문에 언제 내 차례가 돌아올지를 가늠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메릴랜드주 몽고메리 카운티 주택지원국 (Housing Opportunities Commission (HOC))은 2008년 12월 노인 아파트 신청을 접수 받은 이후3년6개월 만인 지난 2012년 6월 4일부터 6월15일까지 2주일간 노인 아파트 대기자 명단 신청을 받은 후 다시 접수를 마감했습니다. 현재 HOC는 아파트 대기자 명단 신청을 받지 않으며 앞으로도 언제 대기자 명단 신청을 받을지 미정입니다. 주택지원국은 지난번 접수한 대기자 명단에 있는 신청자 중에서 입주자를 추첨으로 결정, 당첨이되면 아파트에 입주가 가능하게 됩니다.
그러나 몽고메리 카운티에는 주택지원국이 직접 운영하는 아파트 이외에도 각 아파트가 자체적으로 직접 관리하는 노인 아파트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아파트 신청서 접수도 각각 다른 시기에 하며 대지자 명단도 따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각 아파트 관리사무실로 직접 연락을 하여 문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저소득 노인 아파트 목록은 각 카운티 주택지원국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할수 있습니다. 몽고메리 카운티 주택지원국 웹사이트는 www.hocmc.org입니다.
버지니아주 노인 아파트 사정도 메릴랜드주와 유사합니다. 버지니아에 한인분들이 많이 사시는 페어팩스 카운티 주택지역개발국(HCD, Department of Housing and Community Development)은 아쉽게도 노인 아파트 신청 접수를 받고있지 않으며 앞으로도 언제 대기자 명단 신청을 받을지도 확실하지 않습니다. 페어팩스 카운티 저소득 노인 아파트 목록은 주택지역개발국 웹사이트 www.fairfaxcounty.gov/rha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아파트 대기자 명단에 이름을 일단 올린 후 전화번호나 주소가 변경되면 반드시 새 연락처를 보고하는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변경된 주소를 보고하지 않아 연락을 못 받아서 오랬만에 나온 아파트에 입주 기회를 놓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인 차례가 왔을때 연락이 안되면 다음 대기자에게로 입주 기회가 가게 됩니다. 또한 대기자 명단에 이름을 올려놓으신 분들은 1년에 한번 정도 그 아파트에 연락하여 본인이 현재 대기번호 몇번에 올라 있는지를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jchang@kcscgw.org







댓글